UPDATED. 2025-01-15 17:32 (수)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나의 ’심장 정지‘ 가능성 실시간 분석해 생명 살려 
나의 ’심장 정지‘ 가능성 실시간 분석해 생명 살려 
여의도성모병원, AI 기반 심정지 예측 시스템 업그레이드 
  • 김성균 기자
  • 승인 2025.01.14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123RF.com]
[출처 : 123RF.com]

심장 기능이 갑자기 멈추는 ’심장 정지‘는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른다. 

최근 인공지능(AI) 기반 심정지 예측 시스템이 도입되며, 환자의 생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심정지 발생 가능성을 조기에 가늠할 수 있게 됐다.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은 이 같은 ‘심정지 예측 AI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 환자 안전 강화를 위한 디지털 혁신에 나선다고 최근 밝혔다.

AI 기반 심정지 예측 시스템은 환자의 △심박수 △혈압 △호흡 수 △체온 등 주요 생체 신호, 혈액검사 결과, 환자 나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의료진이 위급 상황을 사전에 감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급성 심장 정지 위험비 순위(자료 질병관리청)
1. 당뇨병 4.10
2. 고혈압 3.63
3. 수면무호흡증 2.33
4. 흡연 2.19
5. 비만 1.02 

이 기술은 기존 시스템 대비 정확도가 더 높아져서 의료진의 판단 보조 및 정밀한 치료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병원측에 따르면 이 시스템에 대한 원내 의료진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특히 환자 모니터링이 강화돼서 의료진이 보다 중요한 결정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평가다. 

여의도성모병원 강원경 의무원장은 “AI 심정지 예측 시스템 도입은 환자 생명을 보호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서 의미가 있다”며 “의료진의 전문성과 AI 기술이 결합한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