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잡는 정밀한 방사선 치료기
'토모테라피’ 적용 질환 & 치료 특징
▶
※ 암과의 전쟁에서 이기려면
우리 몸에 암이 움트면 뿌리를 뽑기 위해 수술‧항암‧방사선 등 여러 가지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이 가운데 방사선으로 암을 제거하거나 크기를 줄이는 방사선 치료 적용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
※ 방사선 치료법 종류
방사선 치료 방법은 크게 △3차원 입체 조형 방식 △세기 조절 방식 등 2가지가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기 중 ‘선형 가속기’는 두 가지 방식이 모두 가능하고, ‘토모테라피(Tomotherapy)’는 세기 조절 방식 치료기입니다.
-3차원 입체 조형 방식
-세기 조절 방식
▶
※ 방사선 세기 조절 가능한 ‘토모테라피(Tomotherapy)’
토모테라피는 세기 조절 방사선 치료를 위한 전용 치료기입니다. 종양과 주변 정상 조직의 위치 관계를 고려해서 방사선 조사면을 몇 개에서 수십 개까지 세분화, 각 영역마다 방사선의 양, 즉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토모테라피를 이용해서 방사선 수술을 진행하면 1~4회에 걸쳐, 매우 강한 방사선을 정밀하게 조사해서 종양을 제거합니다.
※ 토모테라피 치료 장점
-암 조직에만 선택적으로 원하는 방사선량 조사
-정상 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량은 최소화
-방사선 조사면을 몇 개에서 수십 개까지 세분화
-세분화한 영역마다 방사선 세기 조절 가능
-종양의 모양 다양하거나, 여러 부위에 있어도 동시 치료
▶
※ 토모테라피 치료 적용하는 주요 질환들
-두경부암
-전립선암
-뇌종양
[Click!] 최근 ‘간암’ 등 다양한 흉‧복부 종양에 널리 사용
복부 장기 중에서도 십이지장 등 위장과 근접한 간암에 토모테라피를 적용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이처럼 토모테라피를 적용하는 질환들은 종양이 신체 깊숙이 있어서 수술로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 토모테라피 등 방사선 치료
궁금증 풀이 FAQ
Q1. 방사선 치료는 부작용이 많나요?
미디어 등에서 방사선 관련 사고나 치료 부작용 등을 다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토모테라피 같은 정밀한 방사선 치료는 기본적으로 ‘국소 치료’이기 때문에 치료 부위 이외의 다른 신체에는 부작용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Q2. 토모테라피는 치료비가 비싼가요?
정밀 방사선 치료인 토모테라피가 최신 치료법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암 같은 질환은 건강보험 급여화를 통해 환자는 진료비의 약 5%만 부담하면 됩니다.
▶
Q3. 방사선 치료가 항암 또는 수술에 비해 쉽나요?
항암 치료가 무섭고 힘들다며, 방사선 치료로 대신할 수 있는지 묻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암의 원격 전이가 있거나, 여러 곳에 퍼져 있으면, 항암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암의 종류에 따라서 수술 치료의 효과가 크지만 고령 등 환자의 신체 상태에 따라서 방사선 치료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즉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법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
[건강 ON] 치료 기간↓ 종양 제거 효과↑
방사선 치료는 보조 요법이 아니라 점차 수술을 대체해서 암을 치료하는 근치적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치료 기간은 대폭 줄이면서도 종양 제거 효과는 획기적으로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사선으로 여러 번 치료하면 부작용 가능성도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토모테라피 같은 정교한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취재 도움 : 경희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김영경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