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좁쌀여드름? 젊은층 얼굴에 많은 ‘편평 사마귀’
피부에 찾아와 좀처럼 나갈 생각을 안 하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사마귀’입니다. 그럼 사마귀는 모두 볼록하게 튀어나올까요? 표면이 편평하고 납작한 ‘편평 사마귀’도 있습니다. 다른 사마귀에 비해 표면이 부드럽고 크기가 작아서 언뜻 보면 기미‧좁쌀여드름 같기도 합니다.
편평 사마귀는 특히 청소년과 젊은 층의 얼굴과 팔‧다리에 많이 생깁니다. 간지러워서 긁으면 긁은 부위를 따라 갑자기 사마귀 수가 급증하기도 합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편평 사마귀의 특징과 치료‧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성종양 ‘사마귀’
사마귀는 피부가 특정 바이러스에 감염돼 나타나는 양성종양 중 하나입니다. 피부에 사마귀를 움트게 하는 바이러스는 수십 종류의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human papilloma virus)’입니다. 사마귀는 재발이 잦고, 신체 다른 곳으로 확산도 잘 됩니다. 사마귀를 만진 손에 있는 바이러스가 다른 부위 피부도 감염시키기 때문입니다. 사마귀를 티눈으로 생각해서 떼어내려고 자극해도 주변으로 번집니다.
※ ‘사람 유두종 바이러(HPV)’ 전파 경로
-사마귀 만진 손으로 다른 신체 부위 만지면 전파
-피부에 상처 부위가 있으면 바이러스 더 쉽게 침투
▶사마귀 유형, 감염된 HPV에 따라 다양
사마귀 모양은 피부에 꺼칠꺼칠하게 튀어나온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감염된 HPV에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사마귀 유형이 있습니다. 크게 △일반 사마귀 △발바닥 사마귀 △첨규 콘딜로마 △편평 사마귀 등으로 나뉩니다.
일반 사마귀는 가장 흔한 유형으로, 표면이 거친 구진이 돋아나서 서서히 커집니다. 발바닥 사마귀는 발바닥 안쪽으로 파고들어서 표면으로 튀어나와 있지 않고, 티눈과 비슷합니다. 첨규(뾰족) 콘딜로마는 성관계로 외음부‧항문의 점막과 피부 사이에 발생합니다.
▶표면 편평한 ‘편평 사마귀’
편평 사마귀는 볼록하게 튀어나온 일반적인 사마귀와 달리 표면이 편평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정상 피부보다 약간 높이 솟아 오른 정도의 사마귀입니다. 수십 종의 HPV 중 3, 10, 28, 49형에 의해 많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청소년과 젊은 층에서 잘 나타납니다.
※편평 사마귀 많이 발생하는 신체 부위
-이마
-턱
-코
-입
-팔‧다리
※ ‘편평 사마귀’ 특징
-표면이 편평하고, 부드럽다
-정상 피부보다 약간 높이 솟아올라 있다
-피부색이나 옅은 갈색이어서 기미로 착각한다
-오톨도톨한 작은 돌기와 비슷해서 좁쌀여드름처럼 보인다
-가려워서 긁으면 긁은 자국을 따라서 선상으로 갑자기 증가한다
▶긁거나 짜면 주변으로 퍼져
편평 사마귀는 치료가 어렵지만 사마귀 종류 중 자연 치유 되는 비율이 높기도 합니다. 그러나 얼굴과 입 주변에 발생하는 특징 때문에 간지럽고, 불편함을 줘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간지러워서 긁다 보면 다른 신체 부위로 순식간에 퍼질 수 있습니다. 좁쌀여드름으로 생각해서 짜는 경우도 있는데, 주변 피부로 번지는 단초를 제공합니다.
※ 편평 사마귀 치료 & 관리
재발이 많고, 주변으로 잘 번지는 사마귀는 피부과에서 종류와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마귀는 크기, 위치,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사마귀 치료는 통증이 발생하고, 자국이 남을 수 있어서 개수가 적은 초기에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다양한 사마귀 치료법
-약물 도포
-주사 요법
-냉동 요법
-면역 요법
-전기 절제술
-레이저 치료
※ 기억하세요!
편평 사마귀의 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울 줄이려면 만지거나 긁는 등 자극하지 말아야 합니다.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