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약제학회가 산학협력 강화를 위해 '연구자 DB 검색 시스템'을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홈페이지에 탑재했다고 최근 밝혔다.
한국약제학회가 개발한 '산학협력 연구자 DB 검색 시스템'은 연구자와 산업체를 효과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구축된 플랫폼이다.
이 시스템은 연구자의 특화된 연구 분야와 보유장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연구와 장비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해당 DB는 연구자가 자신의 정보를 언제나 자유롭게 업데이트 할 수 있게 구성돼 있어서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또 연구자는 기존 연구 실적 중심의 이력서와는 차별화 되게 산학협력과 직접 관련된 연구분야와 프로젝트 성과를 중심으로 DB를 구성, 산업체와의 실질적인 연결 가능성을 높였다.
이 시스템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홈페이지 내 '디지털 도서 정보관 > 유관 정보포털 > 연구자/연구장비 정보 > 산학협력 연구자 DB 검색' 메뉴에서 접속할 수 있다. 또 한국약제학회의 홈페이지에도 동일하게 접속 가능하다.
한국약제학회는 이 시스템이 학계와 산업체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촉진하는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연구자 및 장비의 신속한 파악 △연구자와 산업체 간의 협력 프로젝트 활성화 △학생들이 연구실 및 교수 정보를 탐색하는 도구로사 활용 △글로벌 제약바이오시장 경쟁력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했다.
한국약제학회 신범수 교수는 "이번 협업을 통해 연구자 DB 시스템이 한층 더 활성화되길 바란다"며 "학계, 산업체, 학생, 정부 관계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