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부랑 할머니 척추병 ‘요부변성후만증’ 원인 & 치료
“꼬부랑 할머니가~ 꼬부랑 고갯길을~”. 동요 ‘꼬부랑 할머니’의 노랫말입니다. 흥겨운 멜로디에 꼬부랑 할머니를 해학적으로 표현했지만, 앞으로 굽은 할머니의 모습은 척추 질환 때문입니다.
꼬부랑 할머니의 굽은 허리는 의학적으로 ‘요부 변성 후만증’이라는 병입니다.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일을 하거나 나이가 들어서 허리 주변 근육이 약해지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요부 변성 후만증은 자세가 구부정해지는 것 이외에 척추 통증, 호흡‧소화 기능 장애 등에도 영향을 줘서 일상을 힘들게 합니다.
일명 꼬부랑 할머니로 알려진 척추 질환, 요부 변성 후만증의 원인‧증상과 치료‧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체 기둥 척추에 발생하는 질환
척추는 흔히 ‘인체 기둥’으로 표현합니다. 머리부터 골반까지 이어져서 신체를 지지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뇌에서 뻗어 나온 중추신경 줄기인 척수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도 합니다.
견고할 것 같은 척추에도 잘못된 자세, 나이에 따른 퇴행, 운동부족, 비만 등으로 많은 건강 문제가 발생합니다. 척추에 발생한 주요 질환은 흔히 허리 디스크로 알려진 추간판 탈출증부터 △척추관 협착증 △강직성 척추염 △척추측만증 △척추 전방전위증 △척추 후만증 등 다양합니다.
※ 다양한 척추 질환들
-추간판 탈출증(허리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강직성 척추염
-척추 측만증
-척추 전방전위증
-척추 후만증
▶건강한 척추 vs 척추 후만증
척추는 옆에서 봤을 때 S자 곡선이어야 건강한 것입니다. 새부적으로는 목의 경추와 허리의 요추가 앞으로 볼록 나온 ‘전만곡’ 모양이어야 합니다. 반면 가슴쪽 흉추와 엉덩이쪽 천추는 뒤로 휜 ‘후만곡’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척추‧추간판‧근육 등에 문제가 발생해서 흉추의 후만곡이 심해지거나, 경추‧요추에서 후만 변형이 나타나면 ‘척추 후만증’이 됩니다. 척추의 S자 곡선이 거의 사라져서 밋밋하게 펴진 상태입니다.
척추 후만증이 있으면 척추가 막대기처럼 거의 ‘1자’ 모양에 가까워집니다. 척추 후만증이 발생하면 허리를 뒤로 젖히기 힘들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 후만증의 치료 시기를 놓쳐서 심한 후만 변형이 나타나면 하반신 마비가 생길 수도 있어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 척추 후만증 특징
-척추를 옆에서 봤을 때 척추가 ‘1자’ 모양에 가깝다
-허리를 뒤로 젖히기 힘들다
-허리 통증이 있다
-벽에 등을 붙이고 서거나 누웠을 때 허리와 벽‧바닥 사이에 손 하나 들어갈 공간이 없다
-척추 후만증 종류에 따라 다리 마비도 발생한다
▶척추 후만증 발병 원인 & 종류
척추 후만증을 부르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오랫동안 지속한 나쁜 자세입니다. 이외에도 선천적 요인, 척추 퇴행, 결핵, 강직성 척추염 등이 척추 후만증에 영향을 줍니다. 척추 후만증은 원인에 따라 종류를 구분합니다.
※다양한 척추 후만증
* 선천성 척추 후만증
척추의 선천성 기형이 원인
* 자세성 척추 후만증
청소년이 급성장할 시기 잘못된 자세가 원인
* 청소년기 척추 후만증
유전, 영양 및 호르몬 문제, 물리적 요인 등이 원인
* 노인성 척추 후만증
척추의 퇴행성 변화, 등 근육의 근력 약화, 골다공증 및 이에 따른 척추 압박 골절
* 결핵성 척추 후만증
결핵균이 척추 뼈를 파괴해서 발생
* 강직성 척추염 후만증
병이 진행하면서 정상적인 허리 운동범위가 줄고, 앞쪽을 똑바로 볼 수 없는 상태로 악화
* 요부 변성 후만증
쪼그리고 앉아서 작업하는 생활습관이 원인
▶꼬부랑 할머니병 ‘요부 변성 후만증’
우리나라와 일본 같은 동양권 국가에선 50‧60대 때부터 유난히 허리가 굽은 일명 ‘꼬부랑 할머니’가 많습니다. 척추 후만증 중에서도 허리가 앞으로 굽는 것이 ‘요부 변성 후만증’입니다.
이처럼 심각하게 허리가 굽는 요부 변성 후만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폐경 여성과 노인층에게 많은 골다공증에 따른 척추압박골절도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심각한 골다공증이 발생하지 않는 나이인 50‧60대 여성의 허리가 점점 앞으로 굽는 현상은 동양권 국가의 농촌 지역 여성에게 유독 많습니다. 논‧밭에서 장시간 허리를 구부리거나, 쪼그리고 앉아서 일을 하는 생활환경과 관계가 깊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쪼그리고 일하면 허리를 뒤로 펴지게 하는 허리 펴짐 근육인 신전근의 혈액 순환이 차단돼 이 근육에 변성과 위축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허리가 점점 앞으로 굽게 됩니다. 요부 변성 후만증은 허리가 앞으로 굽는 척추 변형과 함께 극심한 허리 통증을 동반합니다. 구부정한 자세 때문에 호흡 기능과 소화 기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요부 변성 후만증 발병 원인
-장시간 허리를 구부리거나 쪼그리고 앉아서 일하는 생활환경
-허리를 지탱하는 신전근육의 심각한 위축‧손상‧변형
-척추의 퇴행성 변화에 따른 척추 근력 약화
-폐경기 여성 및 노인성 골다공증에 따른 척추 압박 골절
-요추(허리 부위 척추)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
※ 요부 변성 후만증 주요 증상 4가지
요부 변성 후만증이 있으면 걸을 때 상체가 앞으로 굽어집니다. 이처럼 상체가 앞으로 쏠리는 증상으로, 걸을 때 가슴을 내밀고 어깨를 뒤로 젖힙니다. 점차 허리 신전근육이 약해지고 척추 후만 변형이 더 심해지면 몸의 중심을 가능한 뒤쪽으로 가져오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엉덩관절과 무릎관절을 구부리는 자세를 취합니다.
1. 일어섰을 때 몸이 앞으로 굽는다
2. 물건을 잘 들지 못한다
3. 세수나 설거지를 할 때 팔꿈치로 몸을 받쳐야 한다
4. 언덕길이나 계단을 오를 때 보행이 어렵다
▶요부 변성 후만증 치료 & 관리
요부 변성 후만증이 의심되면 기본적으로 X선 검사로 전체 척추를 촬영해 진단합니다. 아울러 환자 상태와 의심 증상에 따라 컴퓨터단층촬영(CT)‧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병행합니다.
척추 후만증 초기에는 수술하지 않고 약물 투여, 물리치료, 바른 자세 훈련, 근육 강화 운동, 보조기 착용 등 보존적인 치료법으로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척추 후만 변형이 심하거나, 신경학적으로 문제가 있으면 보존적 치료로는 통증과 허리 구부러짐이 해결되지 않아서 수술로 교정해야 합니다.
※척추 후만증 예방하려면
-청소년기부터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장시간 쪼그려 앉아서 허리를 구부린 채 일하는 것을 피한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적절히 치료 받아서 척추 압박 골절을 막는다
-골밀도 유지를 위해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골다공증 검사를 통해 필요한 경우 칼슘, 비타민 D, 여성 호르몬제 등의 약물을 사용한다
-너무 푹신한 침대보다 딱딱한 침대나 온돌방을 이용한다
-하루 약 20분 정도 엎드려서 눕는다
-잘 때 너무 높지 않은 베개를 목 밑에 받친다
도움말 : 스페셜 정형외과 김성곤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