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레서피
기관지 천식은 기관지가 외부 자극에 과민하게 반응해서 기침을 계속 하는 만성호흡기 질환입니다. 기관지가 수축해서 좁아지고, 염증도 생겨서 기침과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기관지 천식에 영향 주는 다양한 알레르기 물질은 꽃가루,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비듬, 바뀌벌레 등 다양합니다.
기관지 천식을 관리하지 못해서 악화되면 기도가 좁아진 채로 굳어서 건강한 상태로 되돌리기 힘듭니다. 폐 기능도 함께 약해져서 폐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봄철 꽃가루 등으로 악화될 수 있는 천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레서피를 소개합니다.
①도라지+홍삼 차
도라지와 홍삼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가래를 줄여주고 기관지와 폐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와 홍삼 1대1 비율에 물을 넣고 1시간 정도 달인 후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②배꿀찜
배는 기침과 가래를 줄이기 때문에 과거부터 심한 감기에 걸리면 증상 개선을 위해 많이 이용했습니다. 배 속을 파낸 후 꿀을 채워서 찜통에서 1시간 정도 찝니다. 배꿀찜은 기침 등 천식 발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마른 기침이 유난히 심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③은행+대추 차
은행은 기침을 억제하고 호흡곤란을 진정시킵니다. 대추는 비타민C와 칼슘‧철분‧인 등 각종 미네랄이 많아서 여러 가지 약재의 효과를 조화롭게 하고, 기침 개선에도 좋습니다. 생강은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은행 15알, 대추 10알, 생강 1톨에 물을 넣고 1시간 정도 끓인 다음 꿀‧흑설탕을 첨가해서 마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