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야뇨증, 원인은 무엇이며 야뇨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어젯밤 우리 아이가 잠을 자다가 잠자리에 실례를 했나요? 만 5세를 넘겨도 수면 중 소변을 보는 경우가 일주일에 2~3회 이상, 3개월 넘게 이어졌다면 ‘아동 야뇨증’을 의심합니다.
그럼 어린이 야뇨증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요? 자율신경의 조절 기능 미숙, 스트레스, 이사‧전학 같은 낯선 환경에 대한 급작스런 노출, 동생의 출산, 가족력 등입니다. 아울러 미성숙한 방광 기능, 너무 깊이 빠진 수면, 정서적인 불안정도 야간뇨에 영향을 줍니다.
아이의 야뇨증을 방치하면 점차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일부 어린이 야뇨증은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 야뇨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단순히 이불을 적시는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선 자다가 깨기를 반복해서 성장호르몬 분비가 억제됩니다. 또 자신감이 결여되고, 정서 불안을 동반해서 또래 관계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때문에 야뇨증이 의심되면 방치하지 말고 야뇨증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아 야뇨증 치료는 야뇨증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후 필요한 경우 야뇨증약 등으로 다스립니다.
한의원에서는 소아 야뇨증을 원인과 체질에 따라서 변증을 구분한 후 한약, 레이저침, 스티커침 등을 적용합니다. 아울러 정서적 안정을 위해 인지행동치료, 생기능자기조절 훈련을 병행해서 재발을 막고, 건강한 발달 과정을 이어갈 수 있게 돕습니다.
취재 도움 : 해아림한의원 김대억 대표원장(한방신경정신과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