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1-22 23:2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있는데 오늘도 방치?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있는데 오늘도 방치?
‘발기부전 & 돌연사’ 위험 줄이는 치료법
  • 조승빈 기자
  • 승인 2024.07.0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있는데 오늘도 방치?
‘발기부전 & 돌연사’ 위험 줄이는 치료법
 

하룻동안 쌓인 전신의 피로는 밤에 숙면을 취해야 해소되고, 다시 충전이 돼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잠든 사이, 조용히 찾아와서 수면을 방해하는 훼방꾼들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겪는 수면호흡장애인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입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두 가지 수면 문제가 의심된다고 힌트를 줘도 주간 졸림, 피로감 외에 당장 특별한 건강 문제가 일어나지 않아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뼈가 부러지거나 피부에 찰과상이 발생한 것처럼 바로 눈에 보이지 않아서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해서 만성화되면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체 산소 공급 부족 문제를 일으켜서 심장 질환 발병률이 높아지고, 돌연사 위험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 남성은 발기부전 같은 성기능 장애도 동반해서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집니다.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심각성과 진단 및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참고 자료 
-Mayo Clinic 
-The Mount Sinai Hospital
-University of Southern Denmark
-The University of Chicago
-Harbor-UCLA Medical Center
-University of Birmingham


Ⅰ.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그리고 돌연사 

‘코골이’는 수면 중 “드르렁~” 거리는 소음을 만들고, ‘수면무호흡증’은 자다가 중간에 계속 숨을 멈췄다가 다시 쉬는 수면장애입니다. 코골이가 심하면 약 50%는 수면무호흡증이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럼 사람들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심각성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두 가지 수면호흡장애는 오랫동안 방치하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 같은 심장 질환 위험을 키우는 트리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 내가 자다가 숨을 안 쉰다고?
신체는 잠을 자면서도 편안하게 호흡 활동을 이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심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잠을 자다가 중간중간 숨을 쉬지 못하는 상태가 이어집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반복적으로 코와 목을 포함한 상기도의 어딘가가 좁아지거나 막히면 나타납니다. 

※ 수면무호흡증 진료 환자 급증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료 받는 환자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를 보면 2023년 기준 1년에 15만3802명의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병원을 찾았습니다. 이 같은 수치는 최근 5년간 84%나 급격히 증가한 것입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약 81%로, 대부분을 차지해서 남성들의 관심이 필요한 수면 질환입니다.

* 수면무호흡증 환자 특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3년 통계)
-1년에 15만3802명 환자 진료 받아
-최근 5년간 84%나 급격히 증가한 수치
-성별로는 남성이 약 81%로 대부분 차지


▶수면무호흡증, 심장 돌연사 부르는 이유 

그럼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왜 협심증‧심근경색증‧부정맥 같은 심혈관 질환에 영향을 줄까요?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잘 때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합니다. 결국 신체의 산소‧혈액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럼 심장은 기존보다 혈액을 많이 공급해서 부족한 체내 산소를 채우는 신체 보상 작용을 위해 더 열심히 뜁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심장 질환 위험이 약 30%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세부적으로는 심장의 수축과 이완 운동이 증가하면 심장 근육 벽이 점점 두꺼워져서 심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울러 수면무호흡증 탓에 호흡 정지 상태가 반복하고, 산소와 혈액이 신체에 잘 공급되지 못하면 심장이 과하게 뛰거나 느리게 뛰면서 부정맥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약 48%에서 부정맥이 확인됐습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 때문에 수면 중 산소포화도가 감소할 때마나 심장 마비에 따른 사망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수면 중 산소포화도 & 심장 돌연사 위험 
-산소포화도 10% 낮아지면, 심장 돌연사 위험 14%↑
-산소포화도 78% 미만이면, 심장 돌연사 위험 80%↑ 

[Check!] 수면무호흡증이 심장 건강에 악영향 미치는 과정 
STEP 1. 수면무호흡증으로 수면 중 호흡장애 발생 
STEP 2. 신체 산소 공급 떨어져서 산소포화도 저하
STEP 3. 보상 작용을 위해 심장은 더 많이 박동
STEP 4. 심장 근육‧혈관에 악영향 줘 심장 질환 위험↑


Ⅱ.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그리고 발기부전

외국의 한 연구 결과를 부면 수면무호흡증 환자 10명 중 7~8명에게 발기부전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발기부전 남성은 발기부전이 없는 남성보다 수면무호흡증 발병률이 2배 이상이었습니다.

그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왜 발기부전 등 남성 성기능장애를 부를까요? 주는 원인은 ‘신체 산소공급 부족’과 ‘렘수면 장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① 신체 산소 공급 부족
수면 중 호흡장애를 일으키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영향으로 신체 산소포화도가 떨어집니다. 이 같은 상황은 남성 음경 내 발기와 관련된 혈관과 조직에도 영향을 줍니다. 음경해면체 조직의 이완을 방해해서 발기부전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 서로 연관된 ‘수면무호흡증 & 발기부전’
-수면무호흡증 환자 10명 중 7~8명 발기부전
-발기부전 남성 수면무호흡증 발병률 2배 이상

② 렘(REM)수면 장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남성의 아침 발기를 가능하게 하는 수면 단계인 렘(REM)수면을 방해합니다. 렘수면 동안 깊은 수면에 빠지면 남성 성기에 산소와 영양을 가득 품은 혈액이 몰려서 발기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코골이‧수면무호흡증 탓에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아침에 발기되는 모습이 점차 사라지고, 전반적인 발기 능력이 감소합니다.

※ 수면 문제가 남성 성기능장애 부르는 과정
STEP 1.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으로 수면의 질 하락 
STEP 2. 뇌 각성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증가 
STEP 3.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생성 방해     
STEP 4. 정소와 전립선 기능 떨어져서 전반적인 성기능 저하


[Check!] 성기능 장애 지속하면 수면장애 의심
살펴본 것처럼 발기부전 등 남성 성기능 장애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때문에 남모를 성기능 문제가 이어지면 수면 관련 검사와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졌어요 
  수면장애가 남성 성기능에 미치는 영향
-수면의 질 낮으면 정자 수 약 25% 적어
-수면 부족 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
-수면 부족하면 고환 크기 작고, 정자 수도 감소

▶수면다원검사 통한 ‘양압기 치료’가 최선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은 잘 때 단순히 “드르렁~” 거리고 “컥! 컥!”하는 증상에 그치지 않습니다. 만성화되면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을 키워서 생명을 위협할 수 있고, 남성의 발기부전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때문에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장애 의심 증상이 있거나 성기능 장애가 있으면 진료를 통해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대부분 상기도 공간이 좁아져서 발생합니다. 원인은 비만으로 혀‧목 부위에 축적된 지방, 편도 등 다양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면 수면에 대한 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최종 진단 받으면 가장 효과적이며 표준 치료법으로 인정 받은 ‘영압기 치료’를 진행합니다. 양압기는 잘 때 얼굴에 착용하면 기도에 적정 압력의 공기를 넣어줘서 수면 중 호흡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앙압기 치료를 지속하면 심장 기능은 물론 성기능 장애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에 따른 심혈관 장애 합병증 예방 연구 결과는 양압기 치료밖에 없습니다. 5년 이상 양압기 치료 후 심혈관 장애 합병증 발생률이 건강한 사람과 동일하게 낮아졌습니다. 

취재 도움 : 서울수면센터-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