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05 17: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콜록~ 콜록~ 어른에게도 많은 ‘천식’
콜록~ 콜록~ 어른에게도 많은 ‘천식’
한의학적 성인 천식 유형 5가지 & 특징
  • 정별 기자
  • 승인 2024.06.2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에서 ’천식‘ 환자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1년간 천식 진료 환자는 약 100만 명에 이릅니다. 

천식 환자는 여러 가지 자극으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고 좁아져서 호흡이 힘들어집니다. 천식 환자가 호흡 발작을 일으켜서 숨 쉬기가 곤란하면, 위험한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흔히 천식은 어린이들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없던 천식이 성인기에 생기거나, 소아기 천식이 성인기까지 이어져서 어른들도 많이 겪습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는 성인 천식을 증상과 환자 상태에 따라서 크게 5가지로 유형으로 구분해서 치료합니다. 성인 천식 특징과 한방 치료 및 생활 관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성인도 천식 때문에 힘들어요

기관지 수축으로 기도가 좁아진 천식은 소아 질환이라는 인식이 큽니다. 하지만 성인 천식 환자도 점차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계적으로 성인 천식이 흔한 만성 질환의 하나로 분류되는 이유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3년 통계를 보면 천식 환자의 10세 구간별 비율은 9세 이하 소아가 약 25%로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성인 환자도 연령별로 10~15만 명의 환자가 진료를 받고 있습니다.

천식의 주요 증상은 밤과 이른 아침에 반복되는 쌕쌕거리는 천명음, 호흡곤란, 흉부 압박감, 심한 기침 등입니다.

이 같은 천식은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특히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비듬‧털 △곰팡이균 △특정 식품 및 식품 첨가물 등 알레르기 원인 물질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아울러 △대기오염 △진한 냄새 △감기 같은 호흡기 감염 △특정 약물 복용 △정서 문제 등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알레르기성 천식은 기도 감염에 의해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전이나 계절적인 영향을 받지 않지만 알레르기성 천식보다 증상이 더 심합니다. 특히 ’천식 지속 상태‘가 잘 발생하며, 35세 이상 성인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한방 치료 목적 ‘천식 소멸 & 체질 개선’

천식은 발병 원인,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특성, 증상 등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에 따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 한의학적인 천식 주요 증상은 △투명한 가래와 콧물이 나오고, 재채기를 하는 ’폐한담증‘ △황록색 가래와 콧물이 나오는 ’폐열담증‘ △열이 있고 쌕쌕거리는 ’폐경울열증‘ 등입니다.

한의학에선 천식을 다스리기 위해 △탕약 △침 △뜸 △향기요법 △대증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특히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많이 사용하는 약재 중 하나가 ‘마황’입니다. 마황은 △콧물 △코막힘 △기침 △가래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황을 기본으로 처방한 대표적인 한약이 ‘소청룡탕’입니다. 소청룡탕은 천식에 우수한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소청룡탕에는 마황을 비롯해서 반하‧백작약‧보시‧감초‧건강‧세신‧계지 등 8가지 약재가 들어갑니다.

​한의학적 천식 치료 목적은 천식 소멸과 함께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있습니다. 현대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대기오염, 서구화된 식생활 습관, 술‧담배 등 다양한 원인으로 폐 기능이 급격히 저하된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무엇보다 폐 기능과 각 신체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선 이 같은 치료 목적을 바탕으로 성인 천식을 5가지 유형으로 나눠서 특징을 반영해서 다스립니다.

▶한의학적 성인 천식 5가지 종류 & 특징 

 

① 소아 천식이 성인기로 이어진 ’알레르기형‘

알레르기형은 소아기에 천식이 발병하고, 그대로 어른까지 이어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한 번쯤은 자연 치유됐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잠복기를 거쳐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면역글로블린 E(IgE) 값이 높고, 알레르기 가족력 및 기타 알레르기 질환이 잘 합병됩니다. 

주요 증상은 △재채기 △콧물 △습성 기침을 동반한 천명과 호흡 곤란 발작입니다. 한의학에선 치료를 위해 ’소청룡탕‘을 발작기와 만성기인 비발작기에 함께 사용합니다. 

② 장기간 감기에 따른 ’기침형‘

기침형 천식은 주요 증상이 기침 발작이며, 이 영향으로 △호흡 곤란 △천명 발작을 유발합니다. 감기가 오랫동안 지속한 기관지염증 탓에 천식 발작이 나타나기 때문에 기침의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몸에 열이 많아서 땀을 자주 흘리면 ’마행감석탕‘을 처방하고, 만성화되면 마행감석탕에 ’소시호탕‘를 병용합니다. 차가운 허증이나 고령자에겐 ’마황부자세신탕‘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 같은 한약의 장기 투여로 식욕이 떨어지면 ’시박탕‘으로 입맛을 돋울 수 있습니다.

③ 신경질적 성격으로 악화하는 ’심인형‘

심인형은 천식 발작이 호흡 곤란으로 시작해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불안 등의 심리적 인자로 악화하는 천식입니다. 때문에 성격적으로 신경증적 소인을 가진 경우에 많습니다. 

천식 발작기에는 ’신비탕‘을 처방하며, 식욕이 떨어지면 ’반하후박탕‘을 병용합니다. 만성기에는 ’시박탕‘을 장기간 투여합니다.

④ 항상 기운 없는 ’허약 체질형‘

평소 기운이 없고, 감기 등에 걸리기 쉬운 허약 체질이나 신체 노화에 따른 허증 천식입니다. 이 같은 천식에는 비장의 기능, 즉 소화 기능을 높이는 △보중익기탕 △육군자탕 등의 보제를 처방해서 전체적인 체력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증진해야 합니다.

반면 약재 중 마황‧시호를 사용하면 △식욕저하 △두근거림 △불면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피해야 합니다. 

⑤ 노인에게 많은 ’신장 결핍형‘

노년 천식 환자가 발과 허리에 추위‧통증을 느끼고, 야간에 빈번하게 소변을 보면 신장 결핍형 천식을 의심합니다.

한방에서 신장은 △비뇨생식기 △내분비 △수분대사 △골대사까지 포함한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때문에 보신제인 ’팔미지황환‘을 처방하고, 위장 장애가 동반하면 ’육미환‘을 병용합니다.

▶증상 개선 돕는 천신 환자의 일상생활 관리

천식 환자는 증상 개선을 위해 치료와 함께 호흡기 건강 생활수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신선한 채소를 포함한 고른 영양을 섭취합니다. 이와 함께 걷기, 자전거 타기 등 적절한 유산소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미세먼지‧황사 주의보가 있는 날엔 외출을 피하고, 마스크를 꼭 착용합니다. 천식을 일으키는 알레르기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도 피해야 합니다.

아울러 실내‧외 온도가 많이 차이 나지 않게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독감 예방을 위해 인플루엔자 예방백신을 접종합니다. 또 감기 등 호흡기 감염 예방을 위해 개인위생을 잘 챙긴다. 특히 흡연자는 담배를 끊고, 간접흡연도 좋지 않습니다. 

이와 함께 △침대 매트리스 △쿠션 △베개 △카펫 등 집먼지 진드기가 잘 서식하는 곳은 청결하게 관리합니다. 가공 식품 보존제인 아황산염이 많이 든 △말린 과일 △포도주 △과일 농축액 △맥주 △감자칩 △말린 새우 등의 섭취를 자제합니다.

* 취재 도움 : 영동한의원 김남선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