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1-22 23:2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운동할 때도 화장하면 건조증‧여드름 증가
운동할 때도 화장하면 건조증‧여드름 증가
피부 유분 줄고, 모공 안 열려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4.03.13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할 때도 화장한다면
피부 유분 줄어 건조증‧여드름 불러


※ 자외선 차단제, 화장 그리고 운동
햇볕이 강한 야외에서 운동을 할 땐 피부암 등의 문제를 줄이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에 외에 화장까지 한 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실내 운동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화장과 운동이 만나면 피부에 어떤 반응이 나타날까요?


※ underline1. 화장한 피부의 운동 후 변화 
최근 국제학술지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에 ‘트레드밀 운동 시 화장품 파운데이션 크림이 피부 상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 논문이 게재됐습니다. 
43명의 건강한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얼굴 반쪽은 파운데이션 크림을 바르고, 나머지 반쪽은 아무 것도 바르지 않았습니다. 이후 실험실에서 20분 동안 트레드밀(러닝머신) 운동을 시켰습니다. 
모든 참여자의 얼굴 양쪽은 모두 운동이 끝난 후 수분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모공 크기와 유분 함량은 각각 달랐습니다.


※ underline2. 피부 보호하는 유분 저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을 할 때 화장한 얼굴이면 적절한 유분 수준을 유지하는 피부 기능이 방해를 받습니다. 관련 전문가들은 크림 파운데이션뿐만 아니라 파우더 파운데이션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피부 유분이 적절하게 유지되지 못하면 모공이 막히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여드름이 나는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더 두드러집니다.

STEP1. 피부가 건조해진다
STEP2. 모공이 막힌다 
STEP3. 여드름이 발생한다
STEP4. 증상이 점차 심해진다 

※ 피부 보호하는 유분의 기능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항산화 물질을 운반한다
-피부 박테리아와 싸운다


※ underline3. ‘마스카라‧아이라이너’도 피부 괴롭혀 
마스카라‧아이라이너 같은 눈 화장도 땀과 뒤섞이며 △피부 자극 △가려움증 △발진 △감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눈 화장에 따른 피부 문제 
-피부 자극 
-가려움증
-발진
-감염  

[Check!] 운동 중 무너지는 화장
운동 시작 전에는 화장이 잘 유지됩니다. 하지만 운동을 진행하면서 파운데이션이 무너지거나, 줄무늬가 생기며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 MEMO 
피부 건강을 위해선 화장을 지우고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화장을 통해 운동 중 자신감이 생긴다면 무조건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능한 화장을 옅게 하고, 비코메도제닉(non-comedogenic)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비코메도제닉은 피부 모공을 덜 막고, 자극이 적은 성분으로 만든 제품입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운동 중 립스틱을 바르는 것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습니다. 운동 후에는 바로 깨끗이 화장을 지웁니다.

[reference]
Yoon E et al. Influence of Cosmetic Foundation Cream on Skin Condition During Treadmill Exercise.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March 6, 20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