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색‧흰색‧노란색 & 대머리?
혀 상태가 보내는 건강 신호
▶
※ 입속 혀가 보내는 건강 신호등
혀는 입과 목에 있는 근육질 기관입니다. 혀는 맛보고, 말하며, 삼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같은 혀의 상태 변화를 통해 신체 건강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혀의 색과 질감은 △감염 △영양 결핍 △질병 등이 있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
※ underline1. 털처럼 보이는 검은 혀
혓바닥이 검거나, 검은 털이 많은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좀 징그러울 수 있지만 대부분 아무 문제없는 상태입니다. 혀 포면의 작은 돌기인 설유두 중 하나인 ‘사상유두’가 너무 길면 박테리아가 모일 수 있습니다, 이 박테리아 중 일부는 색소를 갖고 있고, 커피나 다양한 과일 주스를 마시면 박테리아를 어둡게 만들어서 혀가 검게 보이기도 합니다.
※ 혀 표면의 작은 돌기 ‘설유두’ 종류
-표면이 희게 보이는 ‘사상유두’
-빨간 점들이 보이는 ‘용상유두’
-혀 가운데 안쪽 원형대 모양 ‘유곽유두’
-혀 뒤쪽 양쪽에 있는 ‘엽상유두’
▶
※ 사상유두 검게 만드는 요인
-커피 & 다양한 과일 주스
-흡연 시 담배 속 타르 성분
-혀의 박테리아 번성 돕는 항생제
-비스무트가 함유된 일반약(소화‧지사제)
※ 검은 혀 개선하려면
우선 사상유두를 검게 하는 식단을 개선하고, 금연을 실천합니다. 검은 혀가 지속하면 곰팡이‧바이러스 감염의 신호일 수도 있어서 한 번쯤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Check!]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에 따르면 드물지만 검고, 털이 많은 것처럼 보이는 혀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에 감염된 사람들에게 관찰되는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와 관련된 증상이기도 합니다.
▶
※ underline2. 대머리처럼 반들반들한 혀
반들반들해서 부드러운 혀는 영양 결핍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철분 결핍이며, 이 영향으로 빈혈이 생깁니다. 체내 철분이 부족하면 적혈구가 신체 조직에 혈액을 전달할 수 없습니다. 입안의 조직은 항상 스스로 재생하지만, 철분이 부족하면 사상유두 등 일부 조직이 교체되지 못해서 반들반들한 것입니다. 철분‧비타민 결핍증 등의 검사를 통해 보충제 및 식단 변화로 교정합니다.
※ 반들반들한 혀로 가늠하는 건강 문제
-철분 결핍(약 20% 빈혈)
-5% 이상 비타민 B12 결핍
-위축성 설염
▶
※ underline3. 흰색 ‘패치(반점)’가 있는 혀
혀에 흰색 패치(반점)가 생기면 대부분 ‘지도 모양(지리적) 혀’ 또는 ‘이동성 설염’이라고 부르는 무해한 양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이동성 설염은 반점이 이동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혀의 사상유두가 조각 모양으로 사라져, 혀에 흰색과 빨간색의 경계가 생긴 것입니다. 대부분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어린이에게 많이 관찰됩니다.
※ 지도 모양 혀의 흰 반점 특징
-혀 주변으로 반점이 이동한다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난다
-약간의 통증을 동반할 수 있다
▶
[Check!] 혀와 목에 생긴 두꺼운 흰색 코팅 정체
‘구강 칸디다증’ 또는 ‘구강 아구창’으로 부르는 효모 감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암 치료의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이기도 하며,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주 동안 항진균제를 쓰면 치료됩니다.
* 입속 흰색 코팅의 원인
-구강 칸디다균 감염
-암 치료에 따른 부작용
-틀니 착용
-당뇨병 환자
-항생제‧스테로이드 복용
▶
※ underline4. 혀 낫지 않는 적백색 반점 & 궤양
혀의 적백색 반점과 궤양은 대부분 단순포진 바이러스성 구내염 등에 따른 양성 질환입니다. 하지만 드물게 치명적인 ‘설암(혀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설암은 혀의 측면과 밑 부분에 많이 나타납니다. 이와 함께 혀가 부은 듯한 느낌과 음식물 섭취 시 불편감이 동반됩니다. 설암에 따른 궤양은 △백색 반점 △적색 반점 △적백색 반점으로 나타나고, 몇 달 또는 몇 년에 걸쳐서 점점 커집니다.
* 설암 의심 증상
-3주 이상 낫지 않는 적백색 반점 & 궤양
-3주 이상 지속하는 입속 부종 & 연하곤란
-시간이 흐르며 점점 커지는 반점 & 궤양
▶
※ MEMO
혀가 노란 것은 대부분 흡연, 섭취한 음식의 영향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부는 ‘위염’ 증상의 신호일 수 있어서 발생 원인을 교정해도 노란색이 지속하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reference]
-Mayo Clinic &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 Cleveland Clinic
-Journal of the Formosan Medical Association. April 2020.
-American Cancer Society. January 19,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