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의 싸움’ ‘골든 타임’. 뇌혈관 질환의 심각성과 응급 치료가 얼마나 중요한지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문구입니다.
대표적인 뇌혈관 질환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뇌졸중이며, 환자의 신속한 병원 이송과 처치 결과에 따라 생사가 갈릴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뇌졸중을 포함한 뇌혈관 질환이 암‧심장질환과 함께 3대 사망 원인인 이유입니다.
뇌혈관 질환에는 촌각을 다투는 뇌졸중뿐만 아니라 △선천적 뇌혈관 기형인 모야모야병 △서서히 건강을 좀먹는 경동맥 및 뇌혈관 협착증 △뇌혈관 속 폭탄인 뇌동맥류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뇌혈관 질환은 사계절, 365일 언제 발생할지 모릅니다. 때문에 병원과 의료진은 24시간 환자를 위한 신속 치료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강북삼성병원이 50년 이상 진료 노하우를 한 대 모아서 2021년 1월 ‘뇌혈관센터’를 오픈했습니다.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는 1년에 61만 명 이상 발생하는 뇌졸중(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9)을 비롯해 여러 뇌혈관 질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건강한 일상 복귀를 돕기 위해 빠르고 정밀한 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특히 뇌혈관센터는 강북삼성병원의 우수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응급 진료, 전문 의료진, 최신 장비, 사후 관리로 뇌혈관 환자 사망률과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북삼성병원 뇌졸중센터는 ‘FAST-ER’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뇌혈관 환자를 살리기 위한 4가지 특화 진료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입니다. 국민 뇌혈관 건강 지킴이로서 지금 이 순간에도 환자를 위해 대기 중인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로 들어가보겠습니다.
▶SYSTEM 1
‘FAST-ER’ 기반 급성기 뇌졸중 신속 치료
뇌혈관 환자의 생명과 건강한 일상 복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의 신속한 초기 치료입니다. 바로 ‘골든 타임(Golden Time)’을 지키는 것입니다. 초기 조치가 늦으면 생명은 구해도 행동‧언어‧인지 장애 등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는 뇌혈관 환자의 빠른 검사와 처치를 위해 ‘FAST-ER’이라 불리는 뇌졸중 신속대응 시스템을 구축해서 운영합니다.
뇌혈관센터 소속의 전담 의료진은 ‘FAST-ER’ 시스템을 바탕으로 응급실에서 365일, 24시간 상주합니다. 뇌졸중 의심 환자가 본원에 방문했을 때 언제든지 신속한 진단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 같은 진료 시스템을 통해 치료의 질을 향상시켜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구급 대원이 뇌졸중 의심 환자를 발견하면 현장에서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 의료진에게 직접 연락을 취할 수 있는 ‘핫라인’도 원거리 환자 케어를 위한 ‘FAST-ER’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핫라인으로 연락 받은 의료진은 환자가 응급실 도착 즉시 신속하게 △영상 검사 △약물 치료 △뇌졸중 시술이 가능하도록 모든 준비를 완벽하게 마쳐 놓습니다. 이후 환자가 응급실에 도착하면 체계적으로 검사와 치료를 시행합니다.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 ‘FAST-ER’ 시스템 이렇게 운영돼요
(Fast track and teAm approach for hyperacute Stroke Treatmen)
STEP1. 뇌혈관 환자 발생
STEP2. 구급대원 핫라인으로 뇌혈관센터 연락
STEP3. 뇌혈관센터 검사‧시술 준비 완료
STEP4. 환자 응급실 도착
STEP5. 뇌혈관CT 등 정밀 검사 진행
STEP6. 인터벤션실에서 뇌졸중 치료
▶SYSTEM 2
최고의 의료진들의 다학제 협진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는 최고의 다학제 협진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뇌혈관 질환의 전문적인 치료를 위해 △신경과 △신경외과 △혈관외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소속의 숙련된 전문의들이 급성 뇌졸중 및 뇌혈관 질환을 초기부터 재활까지 케어합니다.
환자를 살리기 위해 정밀 진단, 첨단 치료, 재활을 아우르는 통합진료 시스템을 갖춘 것입니다.
뇌혈관센터 전문 의료진들은 최적의 협진 시스템을 바탕으로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뇌혈관 환자의 질환 종류와 상태에 따라 신경중재시술부터 고난도 수술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진단‧치료 시스템 등을 세부적으로 마련해 운영합니다.
<새롭게 오픈한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 Profile>
※ 주요 진료 분야
-뇌경색 (경동맥 및 뇌혈관폐색)
-뇌출혈 (뇌내출혈 및 뇌지주막하출혈)
-경동맥 및 뇌혈관협착증
-모야모야병
-뇌동맥류 (클립결찰술 및 코일색전술)
-뇌동정맥기형, 뇌동정맥루
-뇌혈관미세문합술
※ 우수한 진료 환경
-대한뇌졸중학회 인증 ‘뇌졸중 집중치료실’ 운영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급성기뇌졸중 적정성 평가 ‘최우수 등급’
-첨단 뇌혈관 조영 장비 구비한 ‘인터벤션실’ 확장‧이전
-집중 치료가 가능한 ‘신경계 중환자실’ 개소
▶SYSTEM 3
편안하고 전문적인 치료 환경
강북삼성병원은 이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급성기뇌졸중 적정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받은 바 있습니다. 아울러 대한뇌졸중학회 인증을 받은 뇌졸중 집중치료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1월 오픈한 뇌혈관센터는 기존의 우수한 인프라에 더해 뇌졸중 및 뇌혈관 질환 관련 시술을 보다 전문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인터벤션실’을 확장‧이전했습니다. 이곳에는 첨단 뇌혈관 조영 장비를 도입해서 정밀한 뇌혈관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 중증 뇌혈관계 환자의 집중 치료가 가능한 ‘신경계 중환자실’을 개소해, 숙련된 전문의 및 전문 간호사의 집중 케어와 체계적인 치료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는 응급실 내원부터 병실 입원까지 과정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져서 보다 안전하고 정밀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SYSTEM 4
재활 등 환자 사후 관리 강화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는 급성기 치료 후에도 본원 재활의학과 전문의들이 재활치료를 적극적으로 진행합니다.
뇌졸중 등 뇌혈관 질환은 병원에 도착했을 때 환자 상태에 따라 치료 후 행동·언어·인지 장애가 남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환자의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 재활프로그램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이와 함께 환자 사후 관리를 위해 △전담 간호사 △병동 간호사 △영양팀 △사회복지팀 등이 팀을 구성해서 체계적인 치료와 환자 교육을 시행합니다.
살펴본 것처럼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 다학제 협진 진료팀은 진단‧치료뿐 아니라 치료 후 관리까지 최고 수준의 케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오늘, 지금 이 순간에도 환자분들의 건강한 삶과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강북삼성병원 뇌혈관센터 Pick
“뇌졸중은 초기 증상을 무시하지 말고, 골든타임 내에 신속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래야 뇌 손상을 크게 낮추고, 후유증을 줄여서 빠르게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