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치아는 밝은 인상을 주고, 자신감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노화, 치아를 착색시키는 식습관, 항생제 등 특정 약물 복용으로 변색될 수 있습니다.
색이 변한 치아를 되돌리기 위해 치아 미백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집에서 스스로 진행하거나 치과에서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셀프 치아 미백은 시린이, 점막 손상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고, 신경치료를 받아 변색한 치아의 미백은 치과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경희대치과병원 보존과 정지현 교수의 도움말로 치아 미백이 필요한 경우와 주의사항에 대해 들었습니다.
Q. 치아가 변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치아변색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우선 노화 때문에 치아 색이 누렇게 변합니다. 또 잘못된 항생제 복용 및 불소함유량이 높은 물의 섭취는 치아를 회색빛으로 만듭니다. 특히 커피‧녹차‧초콜릿‧와인 등 짙은 색소가 포함된 기호식품의 잦은 섭취는 젊은 나이의 치아변색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치아 변색 원인
-노화
-잘못된 항생제 복용
-불소함유량이 많은 물의 섭취
-커피‧녹차‧초콜릿‧와인 등 색소 식품의 잦은 섭취
Q.치아 변색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아색이 누렇거나 어둡게 변색하면 집에서 ‘자가 미백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치과 미백 클리닉에선 ‘마우스피스’ 같은 개인 맞춤형 트레이를 제작해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트레이에 미백제를 넣어 매일 일정 시간 반복 착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신경 치료한 치아가 변색됐거나 치아 신경 손상으로 변색이 진행됐으면 원인 치아를 신경 치료한 후 미백제를 넣고 주기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인 ‘실활치 미백술’을 시행합니다.
Q. 셀프 치아 미백 시 주의할 점이 있나요.
치아 미백제의 기본 성분은 과산화수소입니다. 셀프 치아 미백제 이용 중 치아과민증(시린이), 턱관절 장애 등이 생길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이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면 반드시 사용을 중지하고 치과를 방문해서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울러 셀프 치아 미백제를 계속 사용했는데 효과가 없을 때도 치과를 방문해 진단을 받고 적절한 미백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셀프 치아 미백 중 치과 진료 받아야할 때
-치아과민증(시린이)이 있을 때
-턱관절 장애가 생겼을 때
-지속적인 치아미백에도 치아 색조에 변화가 없을 때
Q. 치아 미백 치료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미백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갖습니다. 치료 결과는 미백 방법, 반응 속도 등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가 있고,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변색의 원인을 분석하고, 개인에 맞는 적절한 치아미백 방법을 선택한 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Q.치아 미백은 효과가 영구적인가요.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다만 변색을 유발하는 음식과 흡연을 피하고, 미백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이용해서 칫솔질을 하면 밝아진 치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미백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6개월~1년 간격으로 주기적인 리터치가 필요합니다. 리터치를 통해 처음 치료할 때보다 빠른 기간 내에 원하는 정도의 미백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 경희대치과병원 보존과 장지현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