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치료 수면클리닉 선택 시 확인해야 할 3가지
불면증은 대표적인 수면질환입니다. 1년에 불면증으로 치료 받는 환자가 60만 명이 넘습니다. 불면증은 낮 동안 심한 피로감과 주간 졸림증을 불러서 사고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 기존 질병도 악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수면질환입니다.
만성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다가 수면제 복용이나 술에 의존합니다. 스스로 해결하기 힘들 땐 수면클리닉을 찾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도 불면증을 극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불면증에서 벗어나 숙면을 취하려면 발병 원인을 찾아서 개선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불면증 치료를 위한 수면클리닉을 선택할 땐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돕는 ‘인지행동요법’과 ’광(빛)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진료과가 협진하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년에 60만 명 이상 불면증 치료
밤에 자고 싶지만 잠이 잘 오지 않는 수면질환이 ‘불면증’입니다. 불면증은 질환이 있거나 잘못된 수면습관 및 환경변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불면증으로 치료 받는 환자는 1년에 60만 명이 넘고, 여성 비중이 60%로 남성보다 2배 정도 많습니다.
※ 불면증 환자 증가 추이
(자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5년 50만5685명
-2019년 63만3620명
▶이럴 때 불면증 의심
불면증은 잠자리에 눕고 약 15분 내에 잠들지 못하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잠들어도 중간에 자주 깨는 것도 불면증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같은 상황이 한 달 이상 지속하면 불면증입니다.
-잠자리에 들고 15~20분 내에 잠들지 못함
-잠잘 시간이 다가올수록 불안함을 느낌
-잠들어도 중간에 여러 번 깸
-새벽에 잠에서 깨 수면 부족 현상 발생
-낮에 피로하고, 졸음이 심해서 힘듦
-이 같은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
▶불면증 치료 받기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불면증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환경변화가 많은 영향을 줍니다. 이 같은 상황을 바로 잡는 것이 근본적인 불면증 치료의 시작입니다. 때문에 불면증 치료를 위해 수면클리닉을 방문할 땐 이 2가지 요소를 바로잡을 수 있는 ‘인지행동요법’과 ‘광(빛)치료’ 시스템이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불면증을 종합적으로 진단 치료할 수 있게 신경과를 비롯해 정신과, 이비인후과, 치과 등의 협진 여부도 살펴야 합니다.
① 불면증의 비약물치료 ‘인지행동요법’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인지행동요법’은 불면증의 표준 치료법입니다. 잠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습관을 바로잡아서 불면증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게 돕는 방법입니다. 의료 선진국에선 불면증 치료 시 인지행동요법을 1차 치료로 적용합니다.
※ 인지행동요법 특징
불면증의 비약물치료법으로서 부작용 없이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불면증 치료 효과 연구결과 인지행동치료를 단독 또는 필요 시 약물과 함께 병행해서 진행하면 우수한 불면증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만성 불면증으로 힘든 상황이 지속하면 수면제에 의존하기보다 인지행동요법으로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지행동요법의 불면증 치료 결과
-약 90%의 불면증 완치율
-약 78%의 수면제 중독 개선
※인지행동요법 치료 대상
-모든 불면증 환자
-약을 쓰면 안 되는 임신부의 불면증
-4주 이상 약물치료로도 개선되지 않는 만성 불면증
-우울증이 동반된 불면증
▶인지행동요법 이렇게 진행해요
인지행동요법은 불면증 환자가 스스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줍니다. 우선 수면과 불면증에 대해 이해시키고, 불면증 환자의 잘못된 수면습관을 분석해서 알려줍니다. 이와 함께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는 생활요법을 안내하고, 수면위생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면위생은 숙면을 취하기 위해 꼭 지켜야할 생활습관입니다. 인지행동요법은 크게 개인치료와 집단치료로 나눠서 진행합니다. 일주일에 1회, 의료진의 진료와 전문가 상담으로 이뤄집니다.
※인지행동요법 주요 프로그램
-불면증 요인분석 & 수면위생 교육
-불면증에 대한 비합리적인 생각 교정
-스트레스 관리 및 긴장이완 훈련
-자극조절 및 수면제한 요법
-불면증 재발 시 대처법 교육
② ‘광 치료’ 햇빛 조절만 잘해도 숙면
잠에 잘 자고,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기 위해 불면증을 개선하려면 빛 조절을 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침에 시끄러운 알람소리에 기상하는 것 보다 빛을 받아서 수면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멈추게 해 자연스럽게 기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아침과 낮 시간에 30분 정도 강한 빛에 노출되면 뇌가 자극을 받아서 밤에 다시 멜라토닌이 잘 분비돼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 아침에 잠을 깨우는 각성 호르몬인 코르티솔도 제때 분비가 됩니다. 이처럼 수면주기 같은 인체리듬이 빛에 의해 조절되는 것입니다.
※ 멜라토닌 호르몬 vs 코르티솔 호르몬
① 멜라토닌
-뇌에서 분비되는 수면 호르몬
-멜라토닌 분비에 가장 많은 영향 주는 햇빛
-아침에 일어나서 햇빛을 쬐면 분비 멈춰
-분비 멈춘 후 14시간~15시간 뒤 다시 분비
② 코르티솔
-콩팥 바로 위에 있는 부신 피질에서 분비하는 각성 호르몬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서 몸을 긴장 상태로 만듦
-잠들고 난 후 몇 시간 뒤부터 서서히 분비 시작
-아침에 많이 분비되며 잠 깨워
※생활 속 빛 치료 효과 누리려면
-아침에 햇빛을 받으며 기상한다
-침대, 잠자리를 창문 가까이에 배치한다
-아침, 낮에 30분 이상 햇빛을 쬔다
▶‘인공태양’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환경적인 요인으로 자연 빛에 노출되기 힘들면 ‘인공태양’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인공태양(슬립라이트)은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서울수면환경연구소가 불면증 개선을 위해 공동 개발했습니다. 30 ~ 10,000 룩스까지 조도와 색온도 조절이 가능해서 아침 기상부터 저녁에 잠들 때까지 수면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공태양 슬립라이트 특징
-아침에 개운한 기상을 돕는 기상등
-야간 빛 공해를 막고, 서서히 어두워져서 숙면을 돕는 숙면 취침등
-야간 멜라토닌 분비를 위한 광 치료 효과
(아침 또는 낮에 2000룩스 이상 광원에 30분 이상 노출)
※광(빛) 치료 도움이 되는 경우
-아침에 기상하면 찌뿌둥한 사람
-아침에 잘 못 일어나고, 오전에 잘 조는 사람
-오전에 햇빛 쬐는 양이 적은 사람
-밤에 잠이 잘 안 오고 잠들어도 자주 깨는 사람
-낮밤이 뒤 바뀐 교대 근무자
-오랜 시간 자도 피곤하거나 항상 졸린 기면증 환자
③ 신경과 비롯한 다양한 진료과 협진 가능한 곳인지 확인
불면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많습니다. 불면증은 발생 원인에 따라 크게 기질성 불면증과 비기질성 불면증 2가지로 나눕니다.
※불면증 2가지 종류
① 기질성 불면증 : 통증‧두통‧관절염 등 만성질환이 원인
② 비기질성 불면증 : 스트레스, 잘못된 수면습관, 환경변화, 우울감 등 심리적 문제 및 수면제의 장기 복용
불면증은 이처럼 특정 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있고 △잘못된 수면습관에 따른 수면리듬 문제 △스트레스 △우울감 △환경변화 등 여러 가지 신체적‧정신적‧심리적인 상황으로 발생합니다. 때문에 불면증 치료 의료기관을 선택할 땐 신경과를 비롯해서 정신과, 이비인후과, 치과, 심리학과 등이 협진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