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고름물집 생기는 딸기코 ‘주사“ 원인과 개선법
일명 ‘딸기코’로 불리는 피부질환이 있습니다. 딸기코의 의학적 명칭은 ‘주사(rosacea)’입니다. 코를 중심으로 볼‧이마‧턱 같은 얼굴 부위가 빨개지는 홍조는 증상은 물론 고름물집까지 생깁니다.
주사처럼 얼굴처럼 노출된 피부에 도드라진 질환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특히 주사는 증상이 저절로 개선되지 않아서 잘 관리하지 않으면 악화하면서 지속됩니다. 초기 치료가 주사의 원인과 특징, 효과적인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면홍조로 시작하는 ‘주사(rosacea)’
‘주사(rosacea)’는 흔한 피부과 질환 중 하나입니다. 특히 외부에 노출된 얼굴 중앙부위에 발생해서 대인 관계에 큰 영향을 줍니다.
보통 주사는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로 시작합니다. 지속적으로 얼굴에 홍반이 발생하다가 △코 △볼 △이마 △턱 부위로 퍼집니다. 이후 증상이 점차 악화하면서 홍조는 물론 미세한 혈관과 작고 딱딱한 덩어리인 구진이 생깁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고름물집이 함께 나타납니다.
※주사 진행 과정
1.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발생
2. 얼굴의 중앙부위에 홍반 지속
3. 양볼, 이마, 턱, 코 부위로 증상 확산
4. 홍반부위에 작은 혈관과 작고 딱딱한 덩어리인 구진 발생
5. 고름물집도 발생하며 증상 악화
※ 주사의 시작 ‘안면홍조’ 의심 증상
-긴장하면 얼굴이 붉어진다
-춥거나 더운 온도 변화에 금방 피부가 빨개진다
-안면홍조가 나타나면 얼굴이 난로 앞에 앉아 있는 것처럼 뜨겁다
-붉게 변한 피부와 뜨거운 느낌이 몇 분 간 지속된다
-세안 등의 약한 자극에도 얼굴이 붉어진다
-얼굴이 따갑고 근질거리며 건조하다
▶눈에도 침범할 수 있는 ‘주사’
주사는 얼굴 중앙부 이외에도 눈‧귀‧등‧앞가슴에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에 나타나는 주사를 ‘안구 주사’라고 합니다. 일부 주사 환자가 눈의 작열감, 이물감 같은 결막염 증상을 호소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눈에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주사 잘 발행하는 부위
-코 주변 -볼 -이마 -턱
-눈‧귀‧등‧앞가슴에도 침범
※ 얼굴에 발생하는 주사의 특징
-작고 딱딱한 덩어리인 구진이 나타난다
-얼굴에 고름이 차 있는 농포도 발생한다
-지속적으로 홍반이나 가늘고 작은 혈관이 만들어진다
-여드름처럼 좁쌀 같이 오돌토돌하게 올라온 면포는 없다
-주사 발생 위험이 높은 연령대는 30~50세다
-흰색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더 잘 발생한다
▶저절로 개선되지 않고 점차 악화돼
주사는 만성적으로 서서히 악화되는 피부질환입니다. 자연적으로 개선되지 않고, 증상이 나아지는듯하다가 점차 악화하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특히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면 작게 확장된 혈관이 얼굴에 점차 증가합니다. 결국 피부가 정상적인 색조로 회복되지 않고, 구진‧농포 증상이 심해집니다.
때문에 안면홍조 증상이 있고 얼굴 피부의 혈관 확장이 의심되면 주사 증상이 더 악화하기 전에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사 치료법 종류와 특징
주사 치료법은 환자의 피부 유형, 발병 시기, 심한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크게 혈관 주위 염증을 줄이는 약물 요법과 레이저 요법을 적용합니다.
약물 요법은 피부에 도포제를 바르거나 먹는 약을 복용합니다. 도포제는 항생제‧레티노이드제‧혈관수축제 등이 있으며, 몇 주 간 사용하면 증상이 개선됩니다. 먹는 약에는 항생제‧레티노이드제 등이 있으며 도포제보다 효과가 빠릅니다.
지속되는 홍반과 모세혈관 확장은 레이저나 전기소작술을 이용해서 개선합니다.
① 약물 요법
-국소 도포제 : 항생제, 혈관 수축제, 레티노이드제, 칼시뉴린억제제 등
-먹는 치료제 : 항생제, 비타민 A, 혈관 이완제 등
② 레이저 치료
-늘어지고 손상된 혈관 수축 및 탄력 회복
-혈관 주변 피부 조직 재생
③ 피부 스킨케어
-만성적으로 진행된 혈관 주위 피부 염증 개선
-피부 보호막인 피부장벽 회복
※ [궁금해요] ‘딸기코’는 치료가 되나요?
주사 증상이 코에 나타난 딸기코는 ‘주사비’라고 합니다. 주사가 계속 진행하면 주사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의 피지선이 확장‧증식해서 코와 코 아랫부분 및 인접한 볼에 부종이 생기는 것입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주사비는 보통 수술로 치료합니다. 과도한 주사 조직을 의료용 칼이나 레이저, 전기 소작술을 이용해서 제거합니다. 이후 피부 박피술을 적용하면 피부의 가장 위층을 부드럽게 해서 흉터 조직의 모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주사’ 있을 때 지켜야할 생활수칙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음식, 제품, 운동, 복용 약 등을 기록하고 피한다
-안면홍조를 악화시키는 뜨거운 음료, 매운 음식, 카페인, 음주를 줄인다
-자외선 직접 노출을 피하고, 평소 SPF 30 이상 자외선 차단제 사용한다
-피부가 너무 뜨겁거나 찬 온도에 노출되는 것을 줄인다
-운동은 가급적 시원한 환경에서 한다
-체온이 너무 상승하지 않게 한다]
-얼굴을 마사지하거나 문지르는 행동을 피한다
-얼굴 피부 각질을 제거하지 않는다
-알코올이 함유된 화장품의 사용을 피한다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