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1-22 23:2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국내 첫 비만대사수술 교과서 출판
국내 첫 비만대사수술 교과서 출판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비만대사외과학』
  • 최성민 기자
  • 승인 2018.04.0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는 최근 『비만대사외과학』 교과서를 출판했다고 밝혔다.

비만대사수술을 주요 주제로 다루는 이 책은 의학전문의 49명이 약 2년 간 준비한 결과다. 대표저자는 인하대병원 허윤석 교수와 서울대병원 이혁준 교수다.

비만대사수술은 주로 비만 때문에 기대수명이 단축되고, 제2형 당뇨병 같은 각종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환자에게 시행된다. 수술의 치료 효과가 입증돼 세계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대비 비만도가 비교적 낮고, 보험급여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아 수술과 연구에 있어서는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번 교과서는 대사수술의 의미, 수술방법, 수술성적, 청소년 비만수술, 내시경치료, 약물치료, 로봇 비만수술, 비만수술 후 성형수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비만의 정의와 역학, 비만수술 역사, 작동기전, 적응증, 수술 전 준비, 마취 등 총론적인 내용과 비만수술의 종류별 기술(루와이위우회술, 소매절제술, 조절형위밴드술, 절제위우회술, 담췌우회술 등), 수술 후 관리, 식사요법, 합병증 등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기술하고 있다.

교과서 편찬을 주도한 서울대병원 위장관외과이혁준 교수는 “비만대사외과학은 위장관외과, 대장항문외과 등과 마찬가지로 외과학의 중요한 분야”라며 “이번 교과서 편찬은 향후 보험 적용이 예상되는 비만대사수술의 한국표준을 설정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비만수술을 시행하는 의료진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